반응형

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두뇌회전력을 길러줄 수 있는 스도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다양한 스도쿠 문제풀이에 도전해 보아요~

1. #스도쿠의 기원

 
스도쿠는 18세기에 스위스 수학자인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라는' 퍼즐에서 유래되었습니다. 이 퍼즐 은 9x9 크기의 격자판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채워 넣는 것이었습니다. 그러나 스도쿠는 이 퍼즐을 보완하여 만들어졌습니다. 일본의 게임으로 유명하지만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일본은 스도쿠 게임을 대중화시키기는 했지만 원조는 스위스의 수학자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창안에 기초하여 미국의 건축가 하워드 간즈가 넘버플레이스라는 이름으로 1979년 소개한 게임입니다. 그 이후 1984년 일본 니코리사의 잡지 "퍼즐통신 니코리"에서 스도쿠라는 이름을 붙여 수록하면서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이 게임의 명칭은 "스도쿠"가 되었지요.
 

스도쿠(초급)예제문제
 

2. 스도쿠 게임 규칙 알아보기   

 

스도쿠 게임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어딘가 이동 중일 때, 혹은 약속 시간에 미리 도착하여 지인을 기다리는 시간, 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 시간을 때우기에 좋은 퍼즐게임입니다.  

요즘은 치매예방을 위해 고령층에서도 많이 즐기게 되면서 신문 자투리, 코믹북 같은 잡지에서 상품 추첨제공 문제로 나오기도 하며, 비슷한 퍼즐들과 함께 잔뜩 모아놓은 소형 책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.

스도쿠 게임의 규칙은 간단합니다. 먼저 빈칸이 채워진9x9 크기의 격자판이 필요합니다. 이 격자판은 3x3 크기의 작은 격자로 나누 오져 있습니다. 게임을 시작하면, 일부 칸 에는 이미 숫자가 채워져 있습니다. 이 숫 자를 기반으로 나머지 빈칸을 채워 넣어 야 합니다

스도쿠(중급)예제문제

. 각 행, 각 열, 그리고 3x3 크기의 작은 격자 안에 서 1부터 9까지의 숫자가 중복되지 않아도 록 채워 넣어야 합니다. 이 규칙을 따르면 서 빈칸을 채워나가면서 게임을 진행합 니다. 모든 빈칸이 채워지면 게임이 끝나 게 됩니다.

게임입니다. 스도쿠는 9x9 크기의 격자 판에 1부터 9까지의 숫자를 채워넣는 게 임입니다. 이 게임은 각 행, 각 열, 그리고 3x3 크기의 작은 격자 안에서도 1부터 9 까지의 숫자가 중복되지 않도록 채워넣어 야 합니다.
스도쿠를 구성하는 칸(cell)은 총 (3×3)×9 = 81칸, 3×3칸 9개로 세분화되며, 지켜야 할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• 각각의 가로줄(row)과 세로줄(column)에 1~9가 중복 없이 하나씩 들어간다.
  • 3×3칸(box) 안에는 1~9가 중복 없이 하나씩 들어간다.
스도쿠(고급)예제문제
고급 유형의 경우 난이도가 꽤 있다. 어느 시점까지 오면 여러 후보 숫자 중 어떤 것을 넣어야 맞는지 확실하게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, 숫자를 가정한 뒤 모순을 발견할 때까지 두세 수씩 내다봐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. 
보통 셀 좌측상단에 조그맣게 후보 숫자들을 써놓고 여러 기술들(X-Wing, X-Chain, Naked Pair, 등..)을 쓰면서 계속 지워나가며 풀면 퍼즐의 풀이가 완성됩니다.
 
 
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는 스도쿠99 사이트입니다.

http://www.sudoku99.co.kr/search/4/8/48E32169369_21693.html

 

반응형